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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 PROJECT/100권의 책_전문 지식을 쌓는다

book_026.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웹사이트 설계의 법칙

by '오지연' 2019.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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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웹사이트 설계의 법칙

 

 

 

 

지은이 이종호, 이람, 최병호 | 펴낸이 김태헌

 

출판사 : 한빛미디어(주)

초판 발행(번역본) : 2003년 5월 6

 

  

 

[ 저자 소개 ] 

 

이종호

현재 우송대학교 컴퓨터디자인학과 교수로, 저서로는 『The Web』(이디자인, 2002)이 있다. 한국통신 멀티미디어 연구소 자문 교수를 역임했고, 한국통신, (주)웅진, (주)제일제당, 관세청, 철도청, 조달청 등 여러 웹사이트의 정보 설계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개발했다.


이람

현 싸이월드 사업팀장이며, 정보통신부 커뮤니티 부문 자문 위원을 맡고 있다. 또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삼성 멀티 캠퍼스, 한국 데이터베이스 진흥 센터, 한국 생산성 본부 등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최병호

현재 엑스피니티 코리아에 재직 중이며, SK, KT, 해태제과, Johnson & Johnson, 서울대병원 VirtualMD, 참여연대 등 다수 프로젝트 참여했다. 현재 싸이월드에서 Human Experience Design Research Group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지식을 전파하기 위해 책쓰는 일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이메일: bhchoi@xfiniti.com 홈페이지: http://www.cyworld.com/billy

 

 

 

**

|  목차  |

 

1부.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란?

Chapter 01 디지털 혁명과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필요성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전문성
  웹에서의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SUMMARY 

Chapter 02 생활 속의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도로에서 / 길 찾기
  도서관에서 / 책 찾기
  전철역에서 / 정보 찾기
  SUMMARY 

Chapter 03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활용 분야
  인포메이션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아키텍처 디자인
  SUMMARY 


2부.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프로세스 

Chapter 04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이유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목적은 고객 서비스
  인포메이션 아키텍트의 역할
  SUMMARY 

Chapter 05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분석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분석
  좋은 아키텍처는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좋은 아키텍처는 고객의 행동을 유도한다
  좋은 아키텍처는 고객이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SUMMARY 

Chapter 06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프로세스
  상위레벨기획
  정보 구조 설계
  화면 구조 설계
  SUMMARY 

Chapter 07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평가 방법론
  사용성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 방법
  전문가 평가
  과제 부과형 평가
  개선 방안 제안 보고서
  SUMMARY 

Chapter 08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산출물
  정보구조도
  정보흐름 전략 설계서
  레이블링 설계서
  네비게이션 시스템 설계도
  검색 시스템 설계서
  화면 디자인 설계서
  SUMMARY 


3부. 성공적인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사례 분석

Chapter 09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케이스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상위레벨 기획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정보 구조 설계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화면 구조 설계 

Chapter 10 싸이월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케이스
  싸이월드 상위레벨 기획
  싸이월드 정보 구조 설계
  싸이월드 화면 구조 설계 

칼럼
  :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 Chapter 1. 디지털 혁명과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필요성

 

디지털은 무수히 빠른 속도로 삶의 양식의 변화를 요구하는 혁명과도 같지만, 모든 사람들이 그 변화를 수용하지는 못한다.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혁명의 혜택을 받도록 하기 위해서는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와 같은 분야가 필요하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는 디지털 혁명이 주도했던 일상 생활 양식의 변화를 윌 자신의 생활 양식에 수용할 수 있게끔 바꾸어 주는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는 디지털 혁명 이전부터 존재해 왔지만, 디지털 혁명과 함께 그 필요성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

디지털 시대의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는 우리의 일상 생활양식에 맞게 디지털 산출물의 체계를 잡아가는 역할을 수행하는 분야로 정보의 보편화, 정보 보급의 평준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즉, 사용자의 생활 양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산출물의 체계를 잡아가는 분야이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전문성

 

인포메이션 아키텍트에게는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

 

1) 정보의 체계화를 위한 일반적인 규칙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웹사이트는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사람들을 수용하기 위한 일반적인 규칙들이 있다. 인포메이션 아키텍트는 이러한 규칙들을 많이 숙지하고, 상황에 맞게 판단하고 적용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2) 일생 생활을 분석하고, 사용자 요구사항을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 인포메이션 아키텍트는 이용자의 생활 양식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이용자에게 새로운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작업 방식을 이해하여 작업의 흐름이 크게 왜곡되지 않는 방향으로 시스템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새로운 시스템 때문에 작업의 양이 더 많아졌다거나 아니면 기존의 작업 방식을 모두 버리고 새롭게 작업 방식을 배워야 한다면 큰 낭비가 되기 때문이다.

 

3)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여 중요 정책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 인포메이션 아키텍트가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지는 않지만,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고 정보 설꼐에 우선 순위를 부여할 수는 있어야 한다. 인포메이션 아키텍트를 꼭 유저빌리티(usability : 유용성,편리함) 전문가라고 말할 수 없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사용하기 쉬운 사이트가 꼭 사업적으로 성공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곧 인포메이션 아키텍트는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며, 최적의 비즈니스 결과물을 낼 수 있도록 사용자를 우선으로(사용자 우선이 곧 비즈니스 목표이므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체계를 만들고, 중요 디자인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말한다. 

 

4) 정보의 흐름을 예측하여 정보 체계를 구축할 수 있어야 한다.

웹사이트에 있는 정보의 변화는 그 누구도 예측하기 어렵다. 처음 웹사이트를 개설했을 때의 정보량 및 분포와 몇 달 후의 상태를 비교해 보면, 엄청난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렇다고 6개월마다 한 번씩 정보 구조(메뉴 구조)를 바꾼다면, 기존 사용자들은 혼란을 일으킬 것이다. 따라서 처음 설계할 때 정보흐름을 미리 예측하여 정보를 적절하게 구분하고, 영역을 구성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특히 새로운 용어와 기능의 도입은 기존 사용자들에게 불편이 없도록 신중을 기해야 하는 분야다. 

 

5) 그래픽 디자인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작업 과정 및 작업 언어를 이해하여 작업지시서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 인포메이션 아키텍트는 궁극적으로 시스템 개발자 및 그래픽 디자이너를 위한 작업지시서를 개발하는 사람을 말한다.

 

  시스템 개발자들의 개발 방법론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개발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 플로우 차트 등을 작성해야 한다.

 

이는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을 통하여 표준화되고 있으므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전문가는 표준화된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시킬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UML의 구현방식은 [그림 1-11]을 참고.

[그림 1-11]

 

  인포메이션 아키텍트는 그래픽 디자인 전문가를 위한 UI 작업 지시서를 작성하여 제공해 줄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 스토리보드와 같은 방법을 통하여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인터렉션 방식, 네비게이션 방식, 메뉴의 위치, 강조될 컨텐츠 위치 등을 자세히 알려줘야 한다. 

 

 

즉, 인포메이션 아키텍트는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편하게 사용하고 유용하게 인식하여 웹사이트를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해야 하는 사람들이다.

 

 

웹에서의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웹에서의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다른 점 세 가지.

1) 웹의 인포메이션은 손에 잡히지 않는 무형의 정보이다.

2) 웹에서의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는 공간을 초월하는 하이퍼링크 기반이라 더 복잡하다.

3) 다양한 멀티미디어 매체를 다루고 있다. 

 

이 특징들로 인해 사람들은 구글, 네이버, 야후와 같은 포털에서 검색엔진으로 검색을 시작하고, 사이트가 정해지면 사이트 내에서 좀더 정교한 검색을 진행한다. 이때 사이트에서 정보를 어떤 방식으로 제공해 주느냐에 따라 

1. 이용자가 그 사이트를 쉽게 떠나는지의 여부

2. 이용자가 그 사이트로 다시 돌아오는지의 여부

3.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기회 제공 여부

가 결정된다. 

 

웹에서의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는 글로벌 네비게이션 시스템, 로컬 네비게이션 시스템, 작업별 메뉴 분류, 컨텐츠 성격별 메뉴 분류, 내용별 메뉴 분류 구성 등 문화적 차이에 의하여 결과적으로 전혀 다른 웹사이트를 만들어 낸다. 그러나 웹은 문화적 차이에 앞서 전세계인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이므로 초보자라도 쉽게 서비스를 이요할 수 있도록 디자인의 체계를 갖추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전문성에 따라 웹 상에서 작업하는 시간 및 작업에 대한 만족도, 작업의 효율성 등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국내 웹사이트들도 글로벌 및 로컬 네비게이션 시스템 등의 도입으로 사용성이 많이 향상되었다고 할 수 있지만 아직도 사용자의 상황(입장)을 이해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많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인포메이션 아키텍트는 특히 공공서비스 부분에서 더 큰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 Chapter 2. 생활 속의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도로에서 길찾기

 

길 찾기와 관련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요소로는 1) 지도 2) 거리 표지판 3) 주소 체계 등이 있다. 여기서 주소 체계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지도 및 거리 표지판과 함께 길 찾기의 사고 구조를 체계화하는 시스템으로 작용한다. 즉 지역-> 거리-> 집 번호 순으로 길 찾기를 한번 양식화해 놓으면, 이 공식을 다른 모든 지역에도 적용할 수 있다. 

 

 

도서관에서 책 찾기

 

호주 도서간 : 표준 코드 체계를 갖추고 있음 

1) 도서관 검색 시스템 : 책이 위치한 층과 책 코드번호 제공 

2)각 책꽂이 기둥에 코드 번호가 거리의 표지편과 같은 역할을 함

3) 각 섹션에 이름표 부착. 층-분류 , 기호-분류 번호로 책 찾음

4) 비슷한 코드번호가 있는 곳에서는 찾고자 하는 주제와 관련된 내용의 책들을 찾을 수 있음

 

 

전철역에서 정보 찾기

 

전철역에서 사람들의 정보 찾기 유형 세 가지

1) 물어보기 2) 기호 해석하기 3) 관련 정보를 찾을 때까지 돌아다니기

∙ 같은 정보도 보는 사람의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어 이용객의 정보 해석 능력이 다름을 인정하는 정보 디자인의 일면을 볼 수 있다.

 

 

 

웹사이트에서도 같은 정보라 할지라도 그 표현 방법의 차이에 따라 이용하는 사람을 도와주기도 하고, 혼란을 주기도 한다. 흔히 인포메이션 아키텍트는 정보의 표현까지는 관여하지 않는 사람들로 생각되지만, 웹 컨텐츠의 정보 표현방식까지도 관여할 수 있다면 좀더 완벽한 인포메이션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웹사이트 정보 설계 시

 

 

 

﹅﹆﹅﹆ Chapter 3.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활용 분야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는 기획(planning)에 가깝다. 

기획을 구체화시키기 위해서는 1)인포메이션 디자인 2)인터페이스 디자인 3)커뮤니케이션 디자인 4)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등의 도움이 필요한 분야이다. 

 

인포메이션 디자인

 

인포메이션 디자인은 의미없는 데이터(data)를 의미 있는 정보(information)로 변형시키는 과정 전반에 관련된 분야로 2차원, 3차원의 시각  결과물로 표현된다. 대개 조직화(organization) - 구조화(structuring) - 시각화(visualization) - 표현매체(presentation)의 과정을 거치며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웹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에 있어서 인포메이션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는 클라이언트와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분석 다이어그램 작성을 지원해 주기 때문이다. 멀티미디어 정보의 다이나믹한 흐름과 다이나믹한 하이퍼링크 그리고 사용자의 다이나믹한 행동 패턴을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 클라이언트를 설득하고, 청사진을 제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터페이스 디자인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에서는 카드 소팅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정보를 조직(organize)하며, 의미상으로 상하 관계에 있는 것을 찾아내어 정보 구조(structure)를 구축하는 데 적용한다.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따라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사용성 테스트를 실시하며, 그 결과를 디자인에 적용시키는 일을 한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에서 사이트 사용성 개선을 위해 행하는 대부분의 방법론들은 인터페이스 디자인 분야에서 연구 개발된 것들이라고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서는 1)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방법, 2)시나리오 기반 디자인, 3)객체 지향 프로젝트 수행, 4)컴포넌트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등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에서 활용되는 많은 기법들을 개발하는 분야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과 프로세스를 병행할 수 있지만, 초점은 사용자 생활 양식 패턴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 시스템 디자인에 맞추기 때문에 관점이 다를 수 있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전문가는 서로 다른 관점을 조정하여, 궁극적으로 이용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자와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 Chapter 4.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이유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이유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목적은 바로 고객 서비스의 향상이다. 기업과 고객이 만나는 접점에서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웹은 24시간 365일 동안 쉬지 않고 운영되면서 전세계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는 이런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일련의 작업들이다. 일단 웹사이트에서 서비스가 향상된다는 것은 고객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원하는 컨텐츠가 제공된다는 의미이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작업은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고자 할 때,

1) 어떤 컨텐츠가 필요한지 

2) 어떻게 제공해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고민하고

3) 기업과 동반자적 입장에서 장기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작업이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작업의 정신은 "서비스 정신"에 있다.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서비스가 기획되고 제작되어야 하며, 그 핵심에 바로 인포메션 아키텍처 작업이 있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작업은 웹사이트 기획 혹은 제작 작업과 상당히 다르다. 그러므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및 훈련이 필요하다.

그러나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작업이 기획과 제작의 중간 성격을 띠고 있기에 어떤 경우에는 기획에, 어떤 경우에는 제작에 포함되기도 한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역할

 

인포메이션 아키텍트는 기획과 디자인 및 개발의 중간 과정이다. 즉 기획 의도를 이해하여 디자인 및 프로그래머가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체계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프로젝트 규모가 커질수록 웹 기획과 웹 개발은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작업이 프로젝트에서 진가를 발휘하게 된다. 

 

∙ 웹사이트 개발 과정

1) 웹 기획 : 마케팅적 관점에서 사이트의 컨셉, 전략 및 전술을 기획하는 단계

2) 웹 개발 : 웹 그래픽과 웹 프로그래밍 작업을 통하여 실질적인 개발을 수행하는 단계

 

 

 

✔︎ 웹사이트 태동기의 인포메이션 아키텍트

  특징 : 설계자=제작자

초기 웹사이트 개발 과정 -> 웹 그래픽 과정 & 웹 프로그래밍 과정만 존재.

정보의 양이나 종류의 규모가 크기 않았기 때문에 소수의 개발자만 있어도 사이트를 개발할 수 있었다.

 

✔︎ 웹사이트 발전기의 인포메이션 아키텍트

 특징 : 기획과 개발의 분리

웹사이트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 웹사이트 기획을 담당하는 설계 전문가가 활약한 시기. 그러나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라는 용어보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 

1)메뉴 구조도 2)스토리보드 등 기획 단계에서 결과물로 제시.

제작단계에서는 그 결과물을 따라하는 작업 체계였다. 

'일관성의 원리' , '경제성의 원리', '가시성의 원리', '예측 가능성의 원리', ' 피드백의 원리' 등 인터페이스 디자인 지침이 중요하게 생각되던 때였다.

 

✔︎ 웹사이트 성숙기의 인포메이션 아키텍트

 특징 : 인포메이션 아키텍트의 전문화

메뉴구조도, 스토리보드 작업 등의 작업이 더욱 전문화된 분야 =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인포메이션 아키텍트는 1)정보흐름도 작업, 2)정보 설계도 작업, 3)메뉴 이름 정리(레이블링) 작업, 4)서브 타이틀 이름 정리(레이블링) 작업, 5)네비게이션 체계 구축 작업, 6)검색 시스템 디자인 작업 등을 전문적으로 맡는다. 

 

✔︎ 인포메이션 아키텍트의 미래

 특징 : 인포메이션 아키텍트 -> 경험 디자인을 통한 서비스 구현

인포메이션 아키텍트의 전문성은 브랜드 경험 디자인이라는 분야로 확장되고 있다. 브랜드 경험 디자인의 범위는 웹사이트 디자인으로만 국한되지는 않지만, 미래의 웹사이트 인포메이션 아키텍트는 고유 브랜드의 브랜딩 전략을 이해하고 브랜딩 전략에 맞춰 웹사이트 경험을 디자인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웹사이트 경험 디자인은 웹사이트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상위 개념으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가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사용자의 흐름을 디자인하는 과정이라 한다면, 웹사이트 경험 디자인은 sense, feel, fhink, act, relate라는 경험 관련 요소를 사용하여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사용자의 경험을 일관되게 창출하고 유지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Chapter 5.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분석

 

 

좋은 아키텍처는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좋은 아키텍처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어느 순간에 제공해야 하는지도 알고 있다. 

 

좋은 아키텍처는 고객의 행동의 유도한다.

 

웹사이트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모르는 초보자들은 가르쳐 주는 사람이 없으면 한두 번 시도해 보고 쉽게 포기한다. 좋은 아키텍처는 사용자가 해야 할 행동을 자세히 알려주고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온라인 서비스에 친숙해질 수 있게 사용자들의 행동을 유도한다. 

좋은 아키텍처는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고 고객이 주저하지 않고 업무를 수행하도록 도와준다. 

 

좋은 아키텍처는 고객이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가야하는지를 알려준다. 

 

포털 서비스, 컨텐츠 서비스, 쇼핑몰 등은 깊은 구조를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들이다. 이때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초점은 좋은 네비게이션에 둔다. 쇼핑몰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물품을 찾을 수 있어야 하고, 포털 서비스에서는 원하는 컨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 Chapter 6.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프로세스

 

 

좋은 아키텍처는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는 웹 기획을 이해하여 웹 개발(웹 디자인)의 언어로 표현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웹 기획과 웹 디자인을 동시에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웹 개발자(웹 디자이너)들은 어떤 형식으로 기획 아이디어를 정리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작업의 대부분은 컨셉의 시각화와 관련이 있다. 

 

∙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작업

1) 기획, 2) 개발 양쪽 부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1. 상위레벨 기획, 2. 정보 구조 설계 3. 화면 구조 설계 와 같은 작업 프로세스를 거친다. 

 

1. 상위레벨 기획

: 웹사이트 기획 작업 중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에 관한 부분을 의미. 웹사이트 기획에서 하는 일과 비슷하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상위레벨 기획이 웹 기획의 일부분이기 때문이다. 

1) 시장상황 분석 2) 주 고객층 정함 3) 사이트의 개발 목표를 정함 등의 일을 한다.

 

2,3 정보구조 설계 및 화면 구조 설계

: 웹사이트 개발자에게 작업지시를 내리기 위해 진행하는 작업을 의미.

웹 개발을 위한 작업지시서를 작성하는 단계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작업은 웹 기획이나 웹 개발과는 차별화된 전문 분야이지만, 웹 기획이나 개발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웹 개발을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작업과 동시에 진행할 수도 있다. 

 

정보 구조 설계 작업이 결정되면,

∙ 웹 개발에서는 1) 전체 구조를 설계하고, 2)작업의 양을 산정하며, 3)투입 인력과 기간을 산정하는 작업에 들어갈 수 있다.

4)레이블링 작업이나 5)화면 구조 설계 작업은 웹 개발 프로젝트와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상위레벨 기획

 

상위레벨 기획은 기획의 일부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작업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수행해야 할 작업이다.

1) 주요 고객 결정

2) 사이트 개발 목적 정의

3) 목적을 달성하려면 어떤 컨텐츠가 필요할지 결정

상위레벨 기획은 고객, 컨텐츠, 비즈니스의 세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IA의 전개 방향을 결정 짓는다. 

 

상위레벨 기획의 최종 산출물

: 주로 클라이언트 혹은 기획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작성되는 것. 

1) 서비스 컨셉

2) 서비스 비전

3) 현 서비스 평가

4) 미래 서비스 모형

5) 서비스 시나리오

등을 산출물로 제시한다. 

 

 

✔︎ 누가 우리 고객인가?

사이트의 주요 고객을 정하는 일은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에서 매우 중요하다. 컨텐츠 형식을 결정하고, 정보의 분류 방식을 결정하고, 메뉴의 레이블을 결정하는 것은 모두 주요 고객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즉, 고객의 정보 처리 능력과 동기, 관심사가 사이트의 정보 구조를 결정한다. 

 

1) 인터뷰

: 고객의 성향 및 숨겨진 니즈 파악할 때의 조사 방법. 

일대일 인터뷰 기법 외에도 포커스 그룹 인터뷰, 작업 중 크게 말하기, 작업 후에 의견 말하기, 개선안 제시하기 등과 같이 다양.

+) 전화 인터뷰 : 전화 인터뷰는 시간적, 공간적으로 원거리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간결하고, 명확한 질문을 준비해야 한다. 

 

2) 설문조사

3) 사용자 프로파일링

: 고객의 취향을 알아보는 조사 방법이다. 주 고객은 어떠한 모습일까를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4) 사용자 관찰 조사

: 대부분의 소비자는 소비자의 행동 양식을 지원하는 웹사이트를 선호한다. 따라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상위 기획에서는 소비자의 행동 양식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정보를 습득하는 행위, 정보를 교환하는 행위, 정보 교류에 참여하는 행위 등 다양한 행동 양식들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사용자들에게 훨씬 친근하고 자연스러운 웹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 

 

5) 트렌드 조사

 

 

∙ 고객 조사에서 항상 체크 포인트를 염두에 두고 조사에 임할 것. 그래야 사용자 조사에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작업으로 연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첫째, 누가 우리 고객인가?

둘째, 고객은 어떤 성향을 가졌는가?

셋째, 고객은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넷째, 고객은 어떤 컨텐츠를 중요시 여기는가?

 

 

✔︎ 컨텐츠에는 무엇이 필요한가?

UI(User Interface) 디자인과 인포메이션 아키텍처가 꼭 같다고 할 수는 없다. UI는 사이트의 사용성에 주로 초점을 맞춘 반면, 잉ㄴ포케이션 아키텍처는 고객 경험에 우선 순위를 둔다. 즉, 컨텐츠 개발도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몫이다. 그래서 UI 디자인의 결과물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최종 결정은 인포메이션 아키텍트가 내린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에서 사용되는 컨텐츠 분석 방법 - 7C]

 

∙ 7C에 의한 컨텐츠 분석법

한국 브랜드 협회에서는 e-브랜드의 구성요소로 7가지를 제안.

 

1) Concept (컨셉)

2) CI : e-브랜드의 외형적인 요소. 이름,로고,디자인 등

3) Contentware (컨텐츠)
4) Community (커뮤니티)

5) Customization (고객 DB) : 고객 경험 극대화를 위한 개인 맞춤(customization) 서비스.

6) Communication (매체 전략) : 온라인 상의 배너광고 이외에 여러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배너광고, 온라인 판촉, 온라인 PR활동, 사이버 구전 등)은 물론 기존 오프라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TV, 잡지, 신문광고, CEO, 비전 및 활동 등), 커뮤니티, 게시판, 메인, 전화 등

7) Connection (제휴 전략) : 적절한 제휴 파트너를 기업의 장기적 발전과 연결.

 

✔︎ 시장 상황은 어떠한가?

인포메이션 아키텍트의 역할은 클라이언트(기업)가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고객 경험"을 만들어내는 일이다.

그러므로 인포메이션 아키텍트는 기업 클라이언트와의 미팅을 통하여 기업이 추구하는 비즈니스 목표가 무엇인지 그리고 웹의 역할에 대하여 의견 조정을 할 필요가 있다.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그 목표에 적합한 고객 경험을 창조하는 것이 인포메이션 아키텍트의 역할이기도 하다. 

 

[비즈니스 목표에 대한 의견 조정에 필요한 테크닉 - STP , SWOT]

 

 

정보 구조 설계

 

✔︎ 작업 흐름도 : 작업 성격에 의한 정보 분류법

최근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작업에서 '정보를 중심으로 한 웹사이트'에서 '작업을 중심으로 한 웹사이트'로 옮겨가고 있다. 즉 정보 분류 방식이 과거에는 정보 성격에 의한 것이었다면, 최근에는 작업 성격에 의한 것으로 바뀌고 있다. 

 

작업 중심적인 작업의 경우,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들은 사용자가 어떻게 이 웹사이트를 사용할 것인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고객별 작업 처리 과정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고객의 작업 환경 및 작업 내용을 면밀히 분석한 후에 고객의 일상적인 작업 흐름 양식을 크게 바꾸지 않는 범위에서 정보 분류 및 설계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 카드 소팅법 : 정보 성격에 의한 정보 분류법 

논리적으로 명확한 상황에서 정보를 나누는 작업은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논리적으로 불명확한 상황에서 정보를 분류하기 때문에 정보의 분류 및 구조화 작업에는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 정보 분류 작업에서 분류의 기준이 명확한 경우와 명확하지 않은 경우를 알고 있어야 한다. 정보 성격에 따라 LATCH(Location, Alpahbet, Time, Category, Hierarchy:계급,계층)에 의하여 정보를 분류할 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화면 구조 설계

 

 

 

 

 

﹅﹆﹅﹆ Chapter 7.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평가 방법론

 

 

사용성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란, 어떤 제품이나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편리하게 설계되어 있는지를 여러 가지 실험과 분석을 통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사용성 테스트는 고객이 직접 문제점을 찾아내도록 하고, 고객의 참여로 객관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어 클라이언트를 설득하는데 큰 이점이 있다. 

 

또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상의 문제점을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단계에서 찾아내어 바로 적용시킴으로써 프로젝트 개발 기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개발 작업의 위험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비용뿐 아니라, 시간적인 측면에서도 낭비를 덜 수 있다. 

 

사용성 평가 요소 항목과 같은 평가 항목으로 이루어진 사용성 테스트는 고객이 온전히 사용할 수 없거나 이해하기 어렵거나 혹은 단순히 마음에 들지 않는 작업과 이유를 증명하는 데 도움이 되며, 페이퍼 목업(Paper Mock-up), 웹 프로토타입(Web Prototype) 작업 등을 통하여 거의 모든 프로젝트 단계에서 실행될 수 있다. 

사용성 테스트는 테스트 대상의 목적과 대상층에 맞는 임의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때 기록들을 유지하기 위하여 각각의 테스트 화면을 디지털 소스로 녹화하고, 특이 사항이 도출된 지점을 추후 분석 작업을 위해 기록한다. 

 

 

사용성 테스트 방법

 

1) 전문가 평가

: 평가 원칙을 미리 정한 뒤 평가 대상이 되는 웹사이트와 관련된 전문가들이 평가 원칙을 전제로 웹사이트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전반적이고 직관적인 평가를 수행하는 방식. 빠른 시간에 큰 무넺점이 있는 부분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FGI나 과제 부과 테스트 이전에 수행한다.

 

 

 

2) 자유 서핑 분석

: 비디오 분석(Video Ethnography)라고도 한다. 하이퍼텍스트로 연결된 웹의 특성과 특정 목표를 지향하지 않는 웹사이트의 특성에 따른 분석 방법이다. 제한된 시간동안 사이트를 자유롭게 서핑하도록 하여 체류시간과 마우스의 궤적, 사용자의 평가에 대한 자연스러운 인터뷰 등을 종합하여 분속하는 테스트 기법이다.

 

3) 카드 분류법 (Card Sorting)

: 사이트 내 메뉴 항목들의 분류 및 계층 구조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포스트잇과 같은 조그만 카드에 컨텐츠 항목을 써 놓고, 유사한 성격끼리 묶어서 메뉴 항목들의 분류화 및 계층의 구조화를 이루는 방법. 사용하기 쉽고 경제적.

 

4) 과제 부과형 평가

: '켐타지아'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고, 동시에 피실험자의 작업 수행 과정을 비디오로 촬영하게 하여 보다 정밀하게 웹사이트의 사용성을 분석하는 방법. 이 방법은 실제 사용자들에게 몇 가지 과업을 수행하도록 요구한 후 발생한 오류 횟수, 작업 수행 시간, 오류 발생 부분 등을 체크하여 웹사이트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파악한다. 

 

양적 분석이 아닌 질적 분석을 한다.

피실험자 선정 : 일반적 규칙에 의거. (인터넷 숙련도(초,중,고급) 혹은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연령, 성별)과 같은 규칙을 정해 선정한다. 

피실험자에게 과제를 부여해 웹사이트에서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다. 이때 실험자는 불편을 즉각 표현하고 이를 통해 문제 상황 파악한다.

 

 

개선 방안 제안 보고서

 

1) 정보 구조 개선안

: 컨텐츠 재 분류 작업을 통해 정보 구조를 개선하는 작업을 제안할 수 있다. 사용자의 심상 이미지(mental image)를 파악한 후 정보 및 서비스를 재분류하여 훨씬 찾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사이트 구조를 제안한다. 

 

2) 정보흐름 개선안 

: 사이트 구조 개선과 함께 사용자의 네비게이션 항로를 정리할 수 있따. 즉 어떤 작업을 수행할 때 되도록 메뉴 항목 하나에서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컨텐츠 페이지를 재치하여 정보의 흐름을 개선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3)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선안

: 사용성 테스트를 통하여 웹사이트 페이지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선안 제안. 등록 페이지 유형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패턴을 선택하고, 그 페이지의 개선안을 보여준다. 

 

 

 

 

 

 

﹅﹆﹅﹆ Chapter 8.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산출물

 

 

정보 구조도

 

정보구조도는 비슷한 성격의 정보를 묶어놓고 체계화한 것으로 웹사이트 사용자들이 하나의 독립된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체계화한 것을 말한다. 정보구조도는 메뉴구조도와 그 표현 방식이 유사하지만, 정보의 양이 많아지면서 표현 형식도 다양화되는 추세다.

 

 

정보흐름 전략설계서

 

정보흐름 전략설계서는 정보 구조도를 기반으로 작성하지만, 정보 구조도와는 표현하려는 측면이 다르다.

∙ 정보 구조도는 정보의 구조와 양을 보여준다면, 정보흐름 전략설계서는 정보 처리의 흐름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어떤 사용자가 어떤 성격의 정보를 주로 사용할 것인가를 미래 예측해 보는 작업이다.

∙ 정보 구조도가 완성되기 이전에 정보흐름 설계도를 통하여 정보 구조 및 정보의 흐름이 어떻게 구성되는 것이 타당한지를 알 수 있다.

 정보흐름 전략설계서는 정보 구조도에서 표현하지 못하는 사용자 특성별 정보 접근 정책, 사용자 특성별 정보흐름 정책, 컨텐츠 특성별 관계 정책 등을 모두 고려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작업은 사용자 관리와 같은 서버 프로그래밍 작업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도 있다.

 

 

레이블링 설계서

 

정보 구조도 작업이 비슷한 성격의 정보를 묶어놓는 작업이라고 한다면 레이블링 작업은 각각 묶여진 정보 공간에 이름을 부여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원칙 없이 정보 공감에 이름을 붙일 경우, 사용자가 그 레이블링을 보고 찾기가 어려우므로 이름 붙이는 작업이 무척 중요하다.

 레이블링에도 원칙을 찾아 그 원칙을 전반적으로 적용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레이블링 원칙은 '메인 메뉴 이름, 서브 메뉴 이름, 서브 타이틀 이름, 버튼 이름 그리고 문장 내 링크 이름' 등에 적용될 수 있다.

 레이블링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원칙은, 생물학에서 자주 쓰이는 생물 분류학(taxonomy)을 참고해 볼 수 있다. 생물 집단에서 볼 수 있듯이 웹사이트의 모든 정보를 상하위 개념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각각의 세부 정보에 이름을 붙일 수 있다. 

 

 

 

 

 

네비게이션 시스템 설계도

 

네비게이션 시스템 설계도는,

1) 글로벌 네비게이션을 위한 표준화 작업

2) 페이지 네비게이션을 위한 와이어 프레임작업

으로 나눌 수 있다. 

 

∙ 표준화 작업 : 사이트에 일관되게 적용되는 부분에 대한 설계도로, 메인 페이지를 위한 네비게이션 시스템 설계도와 서브 페이지를 위한 시스템 설계도로 구성된다. 

 

 

 

검색 시스템 설계서

 

검색 시스템 설계도에서는,

사용자가 검색 시스템에서 무엇을 찾을 것인가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지침을 정의해준다. 

1) 검색 시스템의 질의어 입력 인터페이스가 어떻게 구성될 수 있을까?

2) 검색 결과에 무엇이 나타나면 좋을까?

3) 결과가 어떻게 보여질까?

 

 

화면 디자인 설계서

 

화면 디자인 설계서는,

디자이너에게 작업을 지시하고, 작업의 컨셉을 주지시키기 위한 작업지시서 묶음이다.

흔히 스토리보드 작업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우선 컨텐츠 구성요소 및 각 구성요소의 역할에 대해 기술할 필요가 있다.

 

[화면디자인 설계서에 필요한 항목]

1) 각 화면의 역할과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각각의 구성요소를 정의

2) 각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

3) 각 화면의 역할을 수행하기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구성요소 배치

4) 구성요소의 배치에 협의를 거쳐 화면 디자인 작업 시작, 여기에서 디자인 시안에 대한 논의 이루어짐.

 

 

 

 

 

﹅﹆﹅﹆ Chapter 9. 서울대학교 버추얼엠디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케이스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란?

 

2001년 10월에 오픈한 전문 의학 정보 사이트.

 

(주)버추얼엠디를 컨설팅한 엑스피니티 코리아는 국내에서는 드물게 컨설팅 범주에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설계과정을 포함시켰다.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프로젝트 케이스를 선정한 의미]

∙ 인포메이션 아키텍트가 사업의 핵심인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는 단계에서부터 접근 가능했기에 충분한 상황 이해 및 수익 모델 구조파악 그리고 정확한 방향성 인지로 '비즈니스 전략'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설계가 가능했다.

 유저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실히 소화할 수 있는 설계 방식(UCD)과 유저에게 최적의 경험을 선사하는 방식(UED)을 채택.

 인포메이션 아키텍트가 고도의 품질을 확보한 테크니컬 아키텍처와 비주얼 등을 포함한 크리에이티브 아키텍처를 구현하는 데 중요한 징검다리 역할을 수행함.

 보이지 않는 디자인 영역인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구체적인 접근 방법과 산출물 그리고 애로점 등을 간접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프로젝트 과정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상위레벨 기획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상위레벨 기획] -->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정보 구조 설계] -->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화면 구조 설계]

 

>>힘들었던 점들

1- 대규모 프로젝트. 다른 전문 분야와 작업 수행 but 경험들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왜곡과 단절. 협업에 빨간불

2- 전략 컨설턴트와 논의 거쳐 비즈니스 아키텍처 이해하며 유저의 심상 모델(mental model) 및 컨텐츠 모델(contents model) 수립으로 정보 설계 진행

3- 데이터 아키텍처, 테크니컬 아키텍처 분야와의 협업 위해 전문 용어로 번역해서 풀어주고, 방향성 논의 거쳐 개발 단계에 접어들 수 있도록 함

4- 크리에이티브 아키텍처와의 연결고리를 두껍게 하기 위해 소위 과학과 아트의 공간을 넘나들음

5- 다수의 전문가들, 즉 헬스케어 업종 전문가, 버추얼엠디 기획자 및 의사 결정권자들과 협업하는 것 또한 벅찬 일

6- 같은 일을 수행하는 인포메이션 아키텍트와의 격론. 서로 지식과 관점을 사전에 조율 및 공유하는 단계 부족했었음 & 수준과 경험 차이.

 

 

✔︎ 비즈니스 모델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의 비즈니스 목적 : 서울대병원이 보유한 전문적이고 경쟁력 높은 컨텐츠와 브랜드를 활용하여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의료 전문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것.

 주요 비즈니스 요소 : 전문적인 의료 정보 제공 / 의료 교육 시스템 제공

 부가적 비즈니스 요소 : 의료 전문 커뮤니티 / 카운셀링 서비스 등

 웹사이트의 주요 아이덴티티로 이어져 의료 전문인을 대상으로 한 의료전문 건강관리 포털 사이트 탄생.

 

>>건강관리 비즈니스 5가지 수익 모델 (Contents, Connectivity, Commerce, Care, Computer Application)

 

 

주요 고객 분석 및 요구 사항 도출

 

1- 고객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 : 비즈니스 이해 당사자(또는 관계자) & 주요 서비스 대상 유저의 니즈 동시 파악

2- 시장 조사 : 시장 조사는 매우 중요하다. 모든 정책 결정의 근간으로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1) 타겟 시장에서 주요 유저의 정의 및 특성 추출

2) 비즈니스 진화 모델에 따라서 주요 유저 선정 및 우선순위 정함

3) 유저가 원하는 서비스 및 컨텐츠 정의

4) 질문지에 대한 피드백

5) 포커스 그룹에 대한 인터뷰 실시

6) 최종적으로 주요 유저에 대한 인터뷰 수행

 

 

✔︎ 컨텐츠 분석(Contents Analysis)

 웹사이트에 필요한 컨텐츠를 서비스하기 위해.

1) 주요 유저의 요구 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필수 컨텐츠, 부가 컨텐츠 점검 및 확보 방안

2) 이와 관련된 내/외부 역량 평가 및 대안 모색

3) 이 작업의 중점적 작업 진행 전문가는 "컨텐츠 전략가(contents strategist)"이다.

4) 작업 초기부터 인포메이션 아키텍트는 컨텐츠 전략가와 협업을 통해 공조하고,

5) 작업 후기부터는 업무 이관 및 실질적인 작업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

6) 이외에도 커뮤니케이션 전략, 커뮤니티 전략, 회원관리 전략 등을 수립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웹 인터렉션 전문가(interaction designer)"와도 긴밀한 논의를 병행

 

 컨텐츠 전략가

1) 주요 유저의 프로파일 및 시나리오를 근거로 필요한 컨텐츠 파악

2) 그 다음으로 내/외부 리소스 현황 체크로 확보 방안 모색

3) 산출물 : 경쟁력 구조도 / 상위 단계 컨텐츠 구조도 / 리소스 현황 테이블

4) 내부 리소스 퀄리티 측정, 가공 주체를 선정하여 사이트에 활용할 컨텐츠 가공

5) 외부 리소스 : 제휴 해야 하므로 제휴 업체 선정과 보유 컨텐츠 퀄리티 측정 및 유지 보수 그리고 운용 시스템 등 종합적인 진단

6) 이렇게 확보된 컨텐츠 -> 인포메이션 아키텍트 & 컨텐츠 디자이너에게 넘어가 실제 작업 들어감.

** 인포메이션 아키텍트는, 컨텐츠 전략가의 컨텐츠 전략 수립 및 모델링을 수행할 때 긴밀한 협업을 하여 높은 이해를 확보해야 함.

그렇지 않으면 향후 정보 설계 전략 수립 및 확장성에 대한 모색에서 방향성을 잘못 선정할 수 있음

7) 메타데이터(metadata) : 디자인의 기초 작업으로 메타데이터 동향 및 구현 방향성에 대한 공유 필요. 그 기초 선행 작업으로 컨텐츠 타입을 분석한 자료 등으로 컨텐츠 전략가와 논의를 시작하는 것도 바람직

8) 컨텐츠 전략가가 컨텐츠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수립하는 경우 : 정보 구조 설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논의 필수적. 비즈니스의 단계적 목표&역량&주요 고객 니즈 종합적 검토 이후 결정 및 수행.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프로젝트 과정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정보 구조 설계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상위레벨 기획] -->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정보 구조 설계] -->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화면 구조 설계]

 

∙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단계를 수행하기 위해서 : 앞서 언급한 단계 수행하거나 그에 준하는 자료 및 근거 필요. 그렇지 않으면 상단 부분 가설에 의존할 수 밖에 없으며 이는 실패확률이 높을 가능성이 크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작업 수행하는데 좋은 조건

1) 정확한 유저 프로파일링

2)컨텐츠 전략 수립

 

∙ 정보 구조 설계 단계

1) 시나리오를 통해 만들어진 결과물을 크게 심상 모델(mental model)과 컨텐츠 모델에 반영.

2) 이는 사이트 전체 구조를 기획하는 작업과 중요도 또한 특정한 기준에 따라 유사 정보 또는 연관 정보를 분류하는 작업 그리고 분류 체계를 수립하는 마지막 단계인 메타데이터 디자인으로 이루어짐

 

 

정보 구조 설계 작업을 위한 사전 검토

 

✔︎ 본격적인 정보구조 설계하기 전, ①

1) 서비스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기 위해 컨텐츠 전략에서 나온 산출물 중 "상위 단계 컨텐츠 구조도" 분석

2) 주요 유저의 니즈를 우선순위에 맞게 배열하여 목록 확보.

3) 이렇게 추출된 2개의 목록에 "갭 분석(gap analysis)" 실시해 최종 리스트 선정.

4) 선정된 리스트는 사이트 전체 구조를 기획하는 자료가 됨

 

↓[그림 9-11] 비즈니스 목적에 의해 선정된 서비스 우선순위와 유저의 니즈 별로 선정된 우선순위에 대한 상관관계를 형상화. 향후 확장될 여역의 위치도 가능 가능.

✔︎ 본격적인 정보구조 설계하기 전, ②

1) 정보의 레벨(level)을 파악 : 분량이 가장 많은 컨텐츠군을 임의로 선정하여 대략적으로 분류하고 배치하여 추정하는 작업으로 '정보 깊이 추정 작업'이라고 한다.

 

 

>>변수 : 의료계에서 활용하던 의료 분류 체계가 있었기에 고려해야 하는 영역도 그만큼 확대되었다. 비즈니스 또는 운영 입장을 추구하기보다 방문하는 유저를 고려하는 것이 설계의 핵심이기에 새로운 분류 체계 수립위해 고심

유저 빌리티 테스트 진행.

 

 

정보흐름 전략 설계

 

✔︎ 실질적인 정보 구조 설계 전에 사전검토 작업을 완료하면, 사이트 전체의 정보흐름 전략을 설계해야. ③

∙ 정보 흐름 전략 설계는,

1) 주요 고객별, 니즈별, 상황별 정보흐름 시나리오를 예측하는 방식.

2) 실제 고객 프로파일링 이후 니즈 및 상황에 대한 명시로 정보 흐름 시나리오 맵 그림

3) 정보흐름 시나리오 맵에는 순차적, 임의접근적(random) 경로 표시, 그 중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 선별 

4) 이는 정보구조 설계 및 네비게이션 설계, 작업(task) 설계에도 중요한 근거로 활용됨.

 

 

 

 

 

실질적인 정보구조 설계

 

✔︎ 정보 구조 설계 작업을 위한 사전 검토 작업과 정보흐름 전략설계 단계를 통하여 심상 모델을 기반으로 한 상위 정보 구조도.  ④

1) 비즈니스 목적과 유저의 니즈를 반영한 상위 메뉴

2) 메뉴의 우선순위

3) 향후 확장 가능성이 있는 구조를 결정해야 한다. 

 

 

 

 

 

 

 

1) 유저의 심상 모델과 컨텐츠 모델이 적용되는 결과물

2) 이를 위해 앞서 언급한 일련의 작업 필요했던 것.

3) 특히 컨텐츠 모델링 시 유저의 주요 작업 파악에 주력해야.

 

 

 

 

 

 

1) 최종 메뉴까지 열람할 수 있는 메뉴 구조도 필요.

: 이때 메뉴 구조도는 단순히 메뉴를 최종 단계까지 나열하는 것에 국한되서는 안됨.

1. 외부 사이트 링크 여부

2. 팝업 링크 여부

3. 교차 링크 여부

4. 로컬 네비게이션 또는 컨텐츠 영역의 배치 여부

5. 정보량

등을 명시해야.

이 외에도 활용 목적과 협업의 용도에 따라서 파일명, 갱신 주기, 정보 형식 등도 명시한다.

 

 

 

 

 

∙ 버추얼엠디 전체 사이트를 조감할 수 있는 구조.

1) 사이트 2개와 게이트웨이 페이지 하나로 구성

2) 스타일 가이드에 포함된 전체 사이트 구조도

3) 향후 비스니스 진화 모델에 따라 지속적으로 추가 및 확장될 것

 

** 이외에도 메타데이터 디자인 필요.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프로젝트 과정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화면 구조 설계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상위레벨 기획] -->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정보 구조 설계] --> [서울대병원 버추얼엠디 화면 구조 설계]

 

✔︎ 네비게이션 디자인

∙ 비주얼엠디 네비게이션 시스템 = 의료 전문 사이트의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지칭.

1) 디자인 시 고려한 것 = 비즈니스 모델과 타겟 유저의 니즈를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지 여부.

2) 전체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4개의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

1. 전체 사이트를 관통하는 글로벌 네이게이션 시스템

2. 각 세션의 특성을 반영하여 독자적으로 구성한 로컬 네비게이션 시스템

3. 컨텐츠 영역에서 활용하는 컨텐츠 공간 네비게이션 시스템

4. 그 밖에 사용하는 지원 네비게이션 시스템

 

 

 

 

✔︎ 레이블링 디자인

∙ 레이블링 전략은 비즈니스 목적과 타겟유저의 수준, 니즈를 반영하여 기본적인 전략을 수립. 대략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레이블링 전략 개요

2) 레이블링 원칙(일반 원칙, 특수 원칙, 예외 원칙, 원칙 활용 용례)

3) 레이블링 디자이너의 역할

4) 레이블링 산출물 개요 및 활용방안 (레이블링 설계서, 레이블링 체계도)

5) 레이블링 시스템 운용계획

 

 

✔︎ 화면 디자인 설계 방향 선정

∙ 정보구조 설계/ 네비게이션 시스템 설계/ 레이블링 체계 수립 완료 후 자연스럽게 화면 디자인 설계로 진입.

 각 단계별 원칙과 적용 우선순위 감안해야 함.

 비즈니스 목적과 유저의 니즈에 대한 절대적인 조율이 필요한 것이 화면디자인 설계이다.

 네비게이션 요소를 화면에 배치하여 공간 감각 및 공간 연출을 할 수 있도록 시도하는 상황 리서치 및 진단에 의한 결과물도 나온다.

 유저의 가독 형태가 선정된 우선선위와 동일 여부를 가늠할 수 있도록 가상 측정 및 실질적인 유저 테스트를 진행해야 함.

 항상 우선순위와 배치 원칙을 잊어서는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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