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00 PROJECT/100명의 인터뷰_현실적인 지혜를 얻는다.

Interview_002. 이마트 CSR 사회공헌팀 담당자를 만나 인터뷰하다.

by '오지연' 2016. 7. 2.
반응형




[이마트 CSR 사회공헌팀] 희망을 나누는 마트, 이마트 CSR담당 인터뷰

 

출처 : LG전자 러브지니 3기 김주연님 블로그

(http://blog.naver.com/kimvely2012/220721192924)



인터뷰 날짜 : 2016. 05. 18 (수)

인터뷰 장소 : 이마트 성수 본사

인터뷰 당사자 기관(인물)소개 : 사회공헌팀 임재훈 과장님 / CSR팀 임현종 부장님

인터뷰 내용 : 지역과 상생하는 이마트의 다양한 CSR활동의 기획과정과 함께, 현직자가 CSR에 대해 대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사진 출처 :

LG전자 러브지니 3기 김주연님 블로그

(http://blog.naver.com/kimvely2012/220721192924)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1. CSR팀 임현종 님. / 사회공헌팀 임재훈 님.

: 이마트 CSR팀 임현종 입니다. 인터뷰는 사회공헌팀 임재훈과장이 주고 이야기 할 것입니다.

아마트 사회공헌팀 임재훈입니다. 저는 2009년 8월에 입사하여 지금 7년정도 이마트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Q2. 이마트 CSR팀에서 하는 주 업무는 무엇인가요?

 

1. CSR담당 = CSR팀과 사회공헌팀으로 나눠진다. (2016년도 부터 분리하여 좀더 세분화하여 일하고 있다.)

: 2016년도 부터 분리되어, 좀 더 세분화하여 일을 하고 있다.


2. CSR팀은 대회적 업무를 주로 한다.

: 예를 들어, 지역상생, 친환경 등 이슈에 초점을 둔다.


3. 사회공헌팀은 이마트 사회공헌 업무를 총괄한다.

: 점포업무, 기업의 이미지재고 등을 위해 노력하는 팀이다.




Q3. 이마트 CSR팀만의 특성이나 특히 강조하는 마인드가 있는가?

      혹은 기업 CSR담당이라면 갖추어야 할 소양은 어떤것이 있는가?

 

1. 직무 특성상 대외적 업무가 많다.

: 대외적 업무를 잘 할수 있는 성향의 사람이 좋다. 또한 팀에 잘 융화될 수 있고, 친절하며 타인에 대한 배려가 있는 사람이면 좋을 것 같다.




Q4. 본인이 생각하는 '세상을 따뜻하게 만들었던 이마트 CSR' 사례에 대해 말해주신 다면?

 

1. 이마트의 대표적 활동 = "희망배달 캠페인", "희망 나눔 프로젝트"

: 희망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두 가지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2. "희망배달 캠페인"

: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진행.

임직원이 월급에서 일정금액을 기부금으로 내겠다고 신청하면 그 기부금이 자동으로 기부되고,

기업에서도 임직원이 낸 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기부.

즉, 임직원이 1만원을 내면 회사도 1만원을 내서 총 2만원을 기부하는 방식.

이러한 방식으로 현재 이마트는 연간 약 3.2억원을 기부하고 있다.

이 기금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1만명 정도의 결연아동에게 전달되고 있는데, 명절선물이나 한달에 일정금액을 지원해주는 방식, 그리고 예술 영재 교육지원등에 사용된다.

미래를 이끌어나갈 어린이들에게 지원해주고 있는 것.


3. "희망나눔 프로젝트"

: 임직원들이 직접 봉사활동을 하는 방식.

유통업계 회사로 직원이 많기 때문에 전국점포에 1년에 월별로 다른 테마를 정해서 진행되는 프로젝트이다.

ex) 2016년 5월 19일에 서울숲에서 '희망그림대회'가 열린다. 지역 아동센터 이용 아동을 초청하여 진행되는 행사이다.




Q5. "이마트 스쿨존 옐로카펫 설치"의 기획과정이 어떻게 되는가?

 

1. 이마트는 1년동안 테마를 정해서 '희망'과 관련된 활동을 한다.

: 3, 4월은 '희망 마을'이라는 테마로 진해오디었다. 그때 이슈가 안전이었다.

그러한 사회의 상황을 바탕으로, 우리가 공헌할 수 있는게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 보았고, 그렇게 기획되어 나온것이 "스쿨존 옐로카펫 설치" 이다. 


2. 이마트 점포가 많은 지역을 대상으로 전국 20개 초등학교 앞에 설치하였다.

안전이 이슈가 된 시기이기 때문에 기획하게 된 것으로,

지역 내 위치한 우범지대와 공공시설 환경개선을 통해 범죄를 예방하는 차원이었다.

또한 쾌적한 도시환경을 구현하여 "모두가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희망 마을"을 조성하는게 운영방향이었다.

특히 "옐로카펫"은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을 막고자하는 취지로, 지역상생을 위해 이마트에서 기획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3. 기획 된 프로젝트 실행 과정이 어떻게 되는가.

지자체 협의 -> 연계 기관 및 대상 선정 -> 현장실사 및 지원규모 확정 -> 홍보논의 -> 프로젝트 실행 순으로 진행되었다.




Q6. "전통시장 우수상품 박람회" 라는 CSR을 보았는데,

      이마트 제품과 전통상품이 함께 발전하는 아이디어를 실천하게 된 계기가 있는가?

 

1. 전통시장과 상생하는 대형마트를 만들고자 CSR팀에서 진행했던 것.

: 전문가 심사를 통해 100여개 상품 중 총 24개의 우수상품을 선정한다.

그렇게 선정된 우수상품은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 입점 행사를 진행하는 방식.

즉, 전통시장과 함께하며 상생하는 마트를 만드는 것.

"시너지를 통한 상생과 창조경제의 실현" 또한 기업이 해야 할 의무라고 생각한다.

ex) "피코크 안동찜닭"

: 이번 박람회에서 주목받는 것으로 인터넷에도 많이 보도되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Q7. CSR과 관련된 직종으로 취업하려는 대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1. CSR팀으로 채용하는 기업은 거의 없다.

: 본인 또한 입사 후 인사발령이 나서 사회공헌팀으로 오게 되었다.


2. CSR관련 팀에 오기 전 알아두면 좋은 것은?

팀에 와서 일을 하다보니, 회사가 돌아가는 상황을 잘 알아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사회공헌 업무도 어떻게 보면 마케팅의 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회사의 재무를 파악해야 하고, 이마트의 경우는 상품재고 활용도등을 알고 있는 것이 좋다.

이러한 사전 준비를 통해 추후 사회공헌, CSR관련 팀으로 발령났을 때, 유연하게 팀에서 일할 수 있을 것이다.




Q8. 사회공헌팀 임재훈 과장님에게 CSR이란?

 

1. "회사에서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것" 이라고 생각한다.

: 시대가 바뀐 만큼, CSR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회사에서는 필수적인 것이며, 가장 중요하고 또 가장 핫(HOT)한 것이 CSR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