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및 분석 프로그램/GA (Google Analytics)

GA_004. GA 사용자 지표,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by '오지연' 2018. 12. 22.
반응형

_

GA 사용자 지표,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 사용자는 사람이 아닌, 고유한 브라우저 쿠키 정보다.


∙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를 분석할 때 가장 많이 인용되는 지표는 무엇일까?

: 사용자 (Users) / 세션(Sessions) / 페이지뷰(Pageviews) 지표이다.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 지표 = 다른 분석 툴에서 UV(Unique Visitor)로 불리우는 지표.

: 해당 지표는 서비스 활성화의 주요 판단 기준이 되는 지표이다.


∙ 구글 애널리틱스가 사용자 지표를 수집하는 기준은 뭘까?

: 사용자 지표를 이해하려면 우선 브라우저 쿠키를 먼저 알아야 하는데,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를 구분하기 위해 브라우저 쿠키 정보를 활용하기 때문이다.


∙ 쿠키란? 

 : 사용자 환경 정보를 담고 있는 작은 파일. 쿠키 파일에는 브라우저 기본 정보를 비롯한 사용자 기기 정보를 담고 있다. 웹사이트 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는 쿠키 유무에 따라 퀄리티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만약 브라우저 쿠키를 삭제하면 어떻게 될까?

: 특정 사용자의 방문 이력도 삭제됨! 때문에 쿠키가 삭제된 상태에서 동일 브라우저로 재방문 하면 GA는 해당 사용자를 신규 방문으로 인지한다. 즉, 쿠키가 삭제된 방문자를 연속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불가능!

사용자 지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경우, 이와 같은 지표 개념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하는 것.


∙ 쿠키는 기기별 브라우저 단위로 발행된다.

: 동일한 기기라도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의 쿠키와, 크롬 브라우저 쿠키 정보는 다르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완전 다른 사용자로 인지한다. 


∙ 쿠키는 2년 동안 지속된다.

: 쿠키는 방문자가 임의로 삭제하지 않는 이상 2년 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특정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을 하고 2년 안에 재방문하면 GA는 해당 사용자를 재방문 사용자로 인지한다.


∙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용자 지표를 조회했을때 조회된 기간의 유니크한 쿠키 개수를 카운팅 한다.

: 동일한 사람이 일주일 동안 매일 방문한다고 가정하면 GA에서 사용자 지표를 조회했을때 1로 카운팅 되는 것.

이는 다른 분석 도구와 사용자 지표 수치를 비교하면 일반적으로 GA가 낮게 나오는 이유이다. 데이터를 조회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

특정 도구가 옳고 그르다를 논하는 것은 적절치 않음. 사용자 쿠키를 이해하려면 브라우저 쿠키에 대해 인지하고 있어야 하는것.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는 사람이 아닌 고유한 브라우저 쿠키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출처 : https://brunch.co.kr/@entrench/5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