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인의 지속기록소/서비스 디자인_by 윤성원

세상을 다시 디자인하는 서비스디자인_윤성원

by '오지연' 2017. 2. 24.
반응형

세상을 다시 디자인하는 서비스디자인 - 윤성원

 

출처 : http://servicedesign.tistory.com/62 

 

 

 



_다시_디자인하는_서비스디자인_윤성원.pdf



 

 

 

- 목차 -

 

제1장. 왜 지금, 서비스디자인에 주목해야하는가?

1. 세상이 바뀌니 디자인도 변한다

1.1 인구 절벽, 국가 운영 전략으로서 디자인 6

1.2 밝은 전구 보다는 즐겁게 하는 빛 8

1.3 서비스는 경험재, 경험을 디자인하라   10


2. 서비스와 디자인

2.1 서비스, 무엇이 다른가? 12

2.2 서비스를 혁신하는 방법들 14

2.3 서비스디자인 기업이 필요해 18


3. 소유에서 경험으로

3.1 우리는 여전히 무엇인가의 소유를 원하나? 21

3.2 맛있어서 비싼 걸까, 비싸서 맛있는 걸까? 23

3.3 이제는 사용자 경험이 문제다 25

3.4 왜 디자인인가? 27


제2장. 서비스디자인은 무엇이고, 무엇을 하는가?

1. 서비스디자인은 무엇인가?

1.1 서비스디자인의 정의 38

1.2 서비스디자인은 존재하는가? 40


2. 서비스디자인과 기존의 디자인의 차이점

2.1 서비스디자인, 기존 디자인과 무엇이 다른가? 47

2.2 경험디자인과 서비스디자인의 비교 51

 

3. 서비스디자인과 기존 서비스혁신 방법의 차이점

3.1 기존 서비스 혁신방법(SSME)의 특징 56

3.2 디자인적 서비스혁신 방법의 특징 58

3.3 경영컨설팅, 서비스디자인, 경험디자인의 비교 64

3.4 서비스혁신, 개념 경쟁의 우승자는? 67


4. 서비스디자인은 무엇을 하는가?

4.1 세상은 여전히 공급자 중심 68

4.2 서비스디자인의 주요 사례 72

4.3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오해 92

4.4 새로운 디자인에게 주어질 새로운 과제 93


5. 서비스디자인은 누가 하는가? 

5.1 서비스디자인의 조건 99

5.2 서비스디자인, 누가 하나? 디자인기업인가 경영컨설팅 기업인가? 101


제3장. 서비스디자인은 어떻게 하는가?

1.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1.1 서비스디자인은 어떻게 실행될까? 109

1.2 서비스디자인의 특징 110


2.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2.1 퍼소나 123

2.2 고객여정맵 130

2.3 이해관계자맵 137

2.4 서비스경험프로토타이핑 140

2.5 서비스블루프린트 144

2.6 서비스디자인 방법의 참고자료 149

 

제4장.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공공서비스디자인

1. 공공정책과 디자인의 만남

1.1 공공정책과 디자인은 왜 만나야 할까? 156

1.2 공공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161

1.3 공공정책,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 167


2. 공공서비스디자인, 무엇을 할 수 있을까?

2.1 해외 공공서비스디자인 사례 175

2.2 국내 공공서비스디자인 사례 190


3. 공공서비스디자인,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3.1 정책과정에서 디자인은 언제 개입 되어야 할까? 205

3.2 공공서비스디자인은 어떤 단계로 도입해야 할까? 209

 

 

 



_다시_디자인하는_서비스디자인_윤성원.pdf



 

출처 : http://servicedesign.tistory.com/6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