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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스팀 전 계열사 Po대상 꼭 필요한 7가지 핵심역량 (Key Skillset of PO)
- Grit / Obsession (끈기 / 집착,강박)
- 토스 사장님사일로 po 안지영
- (경험) 담당하는 제품의 고객이 생소하였을때 고객의 삶을 직접 경험해보며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능도 같이 출시함
- (성과) 정식 출시 6개월 만에 사장님(고객) 20만 명이 쓰는 서비스 됨
- (목표) 토스 없이 어떻게 장사해? 말이 나오게 하는게 서비스 목표
- (끈기 / 집착, 강박 필요한 이유) ‘몰입'과 ‘의연함' 필요.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은 사용자의 불편함과 사업의 본질을 꿰뚫는 과정이라 몰입 없이는 성공 힘듦 + 실패의 연속이기에 내가 나를 믿어줘야 함
- 토스증권 소셜 사일로 po 김창근
- (경험) 증권 서비스 성장이 전사적 중요 아젠다였음. 예정보다 훨씬 빠르게 그로스 전략을 실행해야 했고 시간도 한정적이어서 압박이 컸음
- (성과) “주식 1 이벤트”로 1~2주동안 열심히 준비했고 3일간 152만 개의 신규 계좌 개설됨. 짧은 이벤트 기간임에도 계속 제품을 발전시켜 2주 동안 세 번의 이터레이션 거친 후 130만개의 신규 계좌 추가 개설.
- (끈기 / 집착, 강박이 필요한 이유) 이벤트 기간동안 온전히 이벤트를 성공하는 것에만 몰입 → 모든 결정의 순간들이 굉장히 밀도 높았음/ 다른 스킬셋은 부족한 지점이 있어도 동료가 커버 가능하지만 Grit은 반드시 스스로 가져가야하는 부분임
- 토스 CA Scraping Team TPO 최재호
- (경험) 계좌/카드 연결 및 조회서비스, 마이데이터 사업 담당. ‘조회'서비스 쪽이다보니 수시로 대응해야 하는 일들이 많음 → 서비스 장애가 없게 하기위해 금융사들의 변경사항을 늘 빠르게 반응하고 대응
- (성과) 스크래핑 에러율을 낮추고 로딩 속도를 높이기 위해 달림. 10~20%였던 에러율이 1%대로 줄었으며 20초 걸리던 로딩 속도는 반으로 줄음.
- (끈기 / 집착, 강박이 필요한 이유) 빠른 속도로 고객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열정(=Grit)가 필요. 고객이 불편해지니까 지금 해야한다며 적극적으로 나서는 사람이 기본적으로 토스에 많음
- 토스 사장님사일로 po 안지영
- Analytic Mindset
- 토스뱅크 여신 스쿼드 PO 최성희
- (경험) 여신 스쿼드에서 대출 상품을 만드는 일 함. 신용대출 상품 준비중 → 복잡한 조건을 고객 스스로 확인하고 그 조건을 충족해야만 최선의 혜택을 받게 되는 형식이 아닌 토스뱅크가 먼저 고객에게 최선인 대출 상품을 가장 직관적으로 제시.
- (성과) 신용대출 상품 준비중. 여신과 수신 간 밸런스, 지켜야 하는 규제 지표들을 지켜가며 사업적 목표 달성. 지표적으로 분석하고 데이터적으로 예측하는 과정 필수
- (분석적 마인드가 필요한 이유) 토스뱅크에서 일하다 보니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역량이라 생각함
- 토스증권 디스커버리 사일로 PO 김동민
- (경험) 고객이 ‘주식을 사야겠다'는 마음을 먹기까지의 과정에서 처음과 끝을 담당. 주식 탭의 홈과 종목 상세 화면 두 가지를 만드는 중.
- (성과) 홈, 종목상세 화면의 정보 배열 = 아트와 데이터 영역. 너무 많은 정보를 넣지 않으면서도 고객이 주식을 매매할 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
- (분석적 마인드가 필요한 이유) 유효한 가설을 만들고 입증해나가는 과정에 데이터가 필수적
- 토스뱅크 여신 스쿼드 PO 최성희
- Experience, Handling Complexity (경험/ 복잡성을 핸들링)
- 토스페이먼츠 링크페이 사일로 TPO 김명훈
- (경험) 기존 결제창 개선 → 오래된 결제창을 토스 스타일로 바꾸는 대대적인 개선 작업 (사이드이팩트 : 개발공수, 시간, 가맹점의 영향)
- (성과) 복잡한 문제를 쉽게 만듦. 기존 결제창에 ‘토스' 결제 수단 선택지로 추가해보니 거래액의 유의미한 변화가 생겨 개편하기로 최종 결정됨.
- (경험/ 복잡성을 핸들링이 필요한 이유) 풀어야 하는 문제의 가시성 낮음 + 복잡함 + 빠르게 출시해야함 → 반드시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여 측정가능한 상태로 만들고 작은 가설 단위로 실험할 수 있어야함. 이것이 빠르게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스킬셋임
- 토스페이먼츠 대시보드 사일로 PO 김성아
- (경험) 토스페이먼츠 대시보드 = 새 상점관리자. 가맹점들의 자금 흐름과 정산 내역을 다루는 제품. 올해 안에 모든 고객들이 신 상점 관리자로 완전히 이주하는것을 목표
- (성과) 결제산업이 복잡하여 전반적 맥락 파악 → 정산내역에서 사용되던 전문 용어 개선. PG 잘 모르고 정산 처음 해보는 사람도 바로 이해할 수 있을 만한 용어로 수정.
- (경험/ 복잡성을 핸들링이 필요한 이유) 제로 베이스에서 제품을 만들어가는 일이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제품을 만들때 기존 문제점을 꼼꼼히 파악해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 필요
- 토스페이먼츠 링크페이 사일로 TPO 김명훈
- People Management
- 토스페이먼츠 링크페이 사일로 TPO 김명훈
- (경험) PO가 먼저 사업과 제품을 기획하고 있으면 다른 직군의 동료 분들이 합류함. 이처럼 PO가 창업가의 역할을 해야 하다보니 모든 동료가 공감할 수 있는 ‘명확한 비전'을 만들고 ‘자연스러운 공감'을 이끌어내어 같은 방향을 바라보게 하는 방식이 중요.
- (성과) 토스팀은 일이 많으면서도 빠르게 실행하려는 조직 → ‘장기적인 시각'을 갖고 실패를 겪더라도 장기적 비전을 지속적 공유하여 무너지지 않고 동기부여 하게 만드는것 중요
- (피플 매니지먼트가 필요한 이유) 하나의 사일로에 모두 다른 직군 포함됨 + 역량 뛰어난 팀원들 → 다양성을 잘 이끌어내는 협업을 하여 팀 전체 시너지 확장 필요
- 토스페이먼츠 링크페이 사일로 TPO 김명훈
- Business Development
- 토스뱅크 여신 스쿼드 PO 최성희
- (경험) 은행에서 제공하는 예금, 적금, 대출 등 상품을 토스에서 간편하게 신청하고 개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일로. 다양한 금융 상품을 선보임
- (성과) ‘내게 맞는 대출 찾기' 서비스. 대출 상품을 은행 단위로 비교 + 금리 심사와 비교까지 한번에 할 수 있는 서비스. → 기존에 허용되지 않는 서비스였지만 금융위원회에서 실시한 혁신금융 서비스 지정제도(금융 규제 샌드박스)에 신청, 서류 준비부터 최종 선정까지 모든 과정을 공들여 진행하여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만듦
- (비즈니스 개발 능력이 필요한 이유) 파트너사, 제휴사, 당국과의 관계, 규제 등을 해결하며 혁신적인 일을 찾아내야 하기 때문.
- 토스뱅크 여신 스쿼드 PO 최성희
- Growth Hacker Mindset & Mobile Gut Feeling
- 토스 베트남 사일로 PO 정승진
- (경험) 현, 토스를 해외로 확장중 / 전, 그로스를 위한 인플로우 사일로 담당
- (성과) ‘송금지원금' 2일만에 송금지원금 받은 전화번호 개수 1천만 건. 국민의 20%가 단 이틀만에 송금지원금 경험한 셈. ‘초대' 맥락을 ‘송금'맥락으로 바꿔 내가 받을 보상을 없애서 더 효과가 좋아짐. + ‘기존 유저'가 아니더라도 연락처에 있는 지인에게 모두 보내게 함. 기존 유저에게 돈을 사용하는 형태임에도 큰 기회가 있다고 판단했고 실제로 기존 유저가 리워드 대상이 되면서부터 바이럴이 더 잘됨.
- (그로스헤커 사고방식 & 모바일 제품에 대한 감각이 필요한 이유) 잘 안될것 같지만 실제로 되는 것들을 찾는 것 중요. 한번 찾으면 임팩트가 매우 크기에 이 틈을 포착하려면 모바일 제품에 대한 감각 중요 + 고정관념 없이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것을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편견 없이 목표를 향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 필요
- 스타트업과 성장을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 모바일 감이 좋다면 여러 번 실험할 필요도 없고 그릿도 필요없고 토스팀같은 조직 문화가 필요 없을수도 있음. 너무 극단적으로 말한 감이 있지만, 그만큼 모바일 감이 없다면 정말 열심히 해도 결과가 잘 안나올 수 있음. 그만큼 모바일 제품에 대한 감이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큼
- 토스 베트남 사일로 PO 정승진
- Grit / Obsession (끈기 / 집착,강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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