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션 디자인의 7가지 접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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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션 디자인의 7가지 접근 방법
Posted by bahns | 2011-01-20 | 오래가는 UX디자인 | 0
[오래가는 인터랙션 디자인 #1] 인터랙션 디자인의 7가지 접근 방법
인터랙션 디자인은 사람과 사람, 또는 사람과 기기간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설계하는 것이다. 인터랙션 디자인은 용어 자체가 포함하는 상호작용의 범위가 넓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그 의미나 디자인 방법을 명확히 정의하기 어렵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개발 방법론이나 사용자 조사 같은 UX 디자인 방법들이 모두 인터랙션 디자인 방법의 일부로 포함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다양한 디자인 방법을 몇 가지 형태로 정의하는 것이 디자인 이슈들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랙션 디자인의 접근 방식을 아래와 같이 7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이 정의들은 제품을 디자인하는 주요 관심사들을 중심으로 디자인 방법들을 정리한 것들이며, 이론적인 분류와 함께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 할 때 사용하는 디자인 방법을 함께 고려했다. 또한 이 분류들은 책의 다른 장에서 소개하는 내용들과도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책 전반에 걸쳐서 7가지 접근 방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접할 수 있다.
접근 방법 |
특징 |
시스템 디자인 |
시스템의 전체적인 동작 구조에 맞춰서 디자인 |
기능 중심 디자인 |
시스템에 요청되는 기능의 구현에 집중 |
사용자 중심 디자인 |
디자인의 전 과정에 사용자를 참여시켜서 검증 수행 |
목표 지향 디자인 |
사용자의 목표를 찾고 그것을 중심으로 디자인 |
직관적 디자인 |
디자이너의 직관과 통찰력을 통해 새로운 제품을 디자인 |
천재적 디자인 |
디자이너 개인의 뛰어난 능력에 기반한 디자인 |
연구 중심 디자인 |
인간과 기계의 특성을 연구하고 연구에 기반하여 디자인 |
표 – 인터랙션 디자인의 7가지 접근 방법
시스템 중심, 기능 중심,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방법은 이전 장에 소개한 기술의 발전에 따른 UX의 변화 과정과 연관해서 생각할 수 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용자 경험 설계의 초점은 시스템 중심에서 기능 중심으로 그리고 결국 사용자 중심으로 이동하게 된다. 인터랙션 디자인을 할 때도 이에 따라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게 된다.
목표 지향 디자인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여러 관심사 중에 사용자 목표에 집중하는 디자인 방식이다. 이 방식의 핵심은 사용자의 목표를 찾아내고 그것을 가상의 캐릭터인 퍼소나를 통해 구체화해서 공유하는 데 있다.
직관적 디자인은 디자이너가 직관을 최대한 발휘해서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애플의 디자인 방법이 대표적인 직관적 디자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천재적 디자인은 한 사람의 디자이너가 자신의 생각대로 디자인을 이끌어가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체계적인 다른 방법론을 사용하지 않는 많은 경우의 디자인이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연구 중심 디자인은 인간과 기기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디자인에 접근하는 방식을 이야기한다. 이 방법은 그 자체가 독자적인 디자인 방법이라기 보다는 다른 인터랙션 디자인 방법과 함께 사용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인터랙션 디자인 방법 중 가장 중요한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만 설명합니다. 전체 설명은 발간될 책을 참고해 주세요.)
원문링크: http://bahns.net/5673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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