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 Owner

데이터 분석_기초 개념 이해(데이터 분석이란?, 데이터 지표 개념)

by '오지연' 2023. 8. 5.
반응형

데이터 분석 기초 개념 이해

Chapter 1. 데이터 분석의 이해

1. 데이터 분석이란? 

1-1. 데이터 분석이란 콘텐츠, 검색 등 다양한 [유입 채널]을 통해 사용자 [획득]과 [행동]에 관한 지표를 측정하는 것

ㄴ유입 채널 : 유저가 들어오는 채널

 

1-2. e.g. 데이터 분석의 재료들

(광고 플랫폼에서 보여지는 성과들)

1-2-1. 광고 지표 :  노출, 유입, 클릭률, 클릭당 비용, 총 비용

(구글 애널리틱스나 앱 기반 트래커 툴의 성과들)

1-2-2. 트래픽 지표 : 이탈률, 체류시간, 페이지 뷰

1-2-3. 전환 지표 : 전환수, 전환률, 매출액

 

2. 데이터 분석에 대한 오해

2-1. 오해

- 데이터 분석을 잘 하려면 '구글 애널리틱스', '파이선', 'SQL'과 같은 특정 툴이나 언어를 알아야 한다? 연산 및 산출이 뛰어나야 한다?

- 분석 툴을 잘 다루면 데이터 분석을 잘 할 수 있다? 

-->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2-2. 중요한 것

- 포토샵 툴을 통달했다고 하여 디자인을 잘 한다고 말할 수 없듯이 데이터 분석 툴이 데이터 연산을 빠르게 도와주는 것은 맞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관점" 이다. 

- 결과물 산출을 위해 통째로 공부하지 않고 결과물에 따라 필요한 기능 중심으로 체득한다.

- 툴을 잘 다루면 데이터 분석에 도움은 되지만, 툴 운용 역량이 데이터 분석의 본질은 아니다.

 

2-3. 관점

- "GA 교육은 배웠는데 막상 데이터를 보니 어떻게 접근하고 활용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 데이터 기반 마케팅 '관점'의 부재

- 데이터 분석은 '기술'이 아닌 '관점'이다.

ㄴ도구를 사용하려는 목적을 정의해야 한다. --> 데이터를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ㄴ이 툴을 사용하는 '목적'을 정하는게 데이터 분석의 가장 기초이다.

 

3. 데이터 분석의 본질

3-1. 데이터 분석의 "관점" 이란? : 우리가 데이터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

3-1-1. 어떤 [문제]에 접근하고자 하는가?

3-1-2. 어떤 [지표]를 확인해야 하는가?

3-1-3. 어떤 [기준]으로 평가해야 하는가?

--> 브랜드가 올바르게 나아가고 있는지 데이터를 통해 점검하는 것 = 데이터 분석의 본질

--> 가설 설정 -> 데이터 분석 -> 판단 이 가능해짐

 

3-2. 목적 설정 -> 지표 항목 설정 -> 기준점 평가

3-2-1. 어떤 목적에서

3-2-2. 어떤 지표를

3-2-3. 어떤 기준으로

e.g. 

구매 혜택 매력도를 알고자 구매 전환율프로모션 실행 전보다 높아졌는지

상세페이지 매력도를 알고자 이탈률/체류시간70% 이하/1분 이상으로 개선되었는지

광고 소재 매력도를 알고자 클릭률/CPC기존 캠페인 대비 절감되었는지

 

Chapter 2. 데이터 지표의 개념

데이터 분석 뭐하지?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눠볼 수 있다.

1. 광고 매채 지표

- 검색 광고, 배너 광고, SNS 광고 등 전부 포함

- 최초의 사용자를 획득하기까지 쓰는 지표

 

2. 트래픽 지표

- 광고를 통해 들어오게 되었을때 그 이후 성과를 판단하는 지표

- 사이트/앱 등에 미리 설치해 둔 툴(구글 애널리틱스, 엠플리튜드)에서 들어온 사용자 총량, 흐름, 체류시간 등 동향에 대한 지표 제공

 

3. 전환 행동 지표

- '전환'이란? 마케팅 목표를 말함

- 고객에게 얻어내고 싶은게 구매냐, 가입이냐, 신청이냐 등 여러가지 액션이 있는데, 그 목표 행동에 얼만큼 도달했는가가 전환 행동 지표이다.

 

4. 충성도 지표

- 비즈니스는 신규고객만 대상으로 하는게 아니라 재방문/재구매 고객을 생각해야함

- 첫번째 방문 및 구매 이후 얼마나 재방문 했고 재구매 했는지 보는게 충성도 지표이다.

 

- 출처 : "곽팀장" 유투브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7YQOi7gUKEo)

반응형

'★Product Own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쓴런 (lessons learned)  (0) 2023.08.02
핵심 성과 지표(KPI) 설정  (0) 2023.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