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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서비스 기획

토스 Next PO _ 토스팀 전 계열사 Po대상 꼭 필요한 7가지 핵심역량 (Key Skillset of PO)

by '오지연' 2022.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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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스팀 전 계열사 Po대상 꼭 필요한 7가지 핵심역량 (Key Skillset of PO)
    1. Grit / Obsession (끈기 / 집착,강박)
      1. 토스 사장님사일로 po 안지영
        1. (경험) 담당하는 제품의 고객이 생소하였을때 고객의 삶을 직접 경험해보며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능도 같이 출시함
        2. (성과) 정식 출시 6개월 만에 사장님(고객) 20만 명이 쓰는 서비스 됨
        3. (목표) 토스 없이 어떻게 장사해? 말이 나오게 하는게 서비스 목표
        4. (끈기 / 집착, 강박 필요한 이유) ‘몰입'과 ‘의연함' 필요.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은 사용자의 불편함과 사업의 본질을 꿰뚫는 과정이라 몰입 없이는 성공 힘듦 + 실패의 연속이기에 내가 나를 믿어줘야 함
      2. 토스증권 소셜 사일로 po 김창근
        1. (경험) 증권 서비스 성장이 전사적 중요 아젠다였음. 예정보다 훨씬 빠르게 그로스 전략을 실행해야 했고 시간도 한정적이어서 압박이 컸음
        2. (성과) “주식 1 이벤트”로 1~2주동안 열심히 준비했고 3일간 152만 개의 신규 계좌 개설됨. 짧은 이벤트 기간임에도 계속 제품을 발전시켜 2주 동안 세 번의 이터레이션 거친 후 130만개의 신규 계좌 추가 개설.
        3. (끈기 / 집착, 강박이 필요한 이유) 이벤트 기간동안 온전히 이벤트를 성공하는 것에만 몰입 → 모든 결정의 순간들이 굉장히 밀도 높았음/ 다른 스킬셋은 부족한 지점이 있어도 동료가 커버 가능하지만 Grit은 반드시 스스로 가져가야하는 부분임
      3. 토스 CA Scraping Team TPO 최재호
        1. (경험) 계좌/카드 연결 및 조회서비스, 마이데이터 사업 담당. ‘조회'서비스 쪽이다보니 수시로 대응해야 하는 일들이 많음 → 서비스 장애가 없게 하기위해 금융사들의 변경사항을 늘 빠르게 반응하고 대응
        2. (성과) 스크래핑 에러율을 낮추고 로딩 속도를 높이기 위해 달림. 10~20%였던 에러율이 1%대로 줄었으며 20초 걸리던 로딩 속도는 반으로 줄음.
        3. (끈기 / 집착, 강박이 필요한 이유) 빠른 속도로 고객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열정(=Grit)가 필요. 고객이 불편해지니까 지금 해야한다며 적극적으로 나서는 사람이 기본적으로 토스에 많음
    2. Analytic Mindset
      1. 토스뱅크 여신 스쿼드 PO 최성희
        1. (경험) 여신 스쿼드에서 대출 상품을 만드는 일 함. 신용대출 상품 준비중 → 복잡한 조건을 고객 스스로 확인하고 그 조건을 충족해야만 최선의 혜택을 받게 되는 형식이 아닌 토스뱅크가 먼저 고객에게 최선인 대출 상품을 가장 직관적으로 제시.
        2. (성과) 신용대출 상품 준비중. 여신과 수신 간 밸런스, 지켜야 하는 규제 지표들을 지켜가며 사업적 목표 달성. 지표적으로 분석하고 데이터적으로 예측하는 과정 필수
        3. (분석적 마인드가 필요한 이유) 토스뱅크에서 일하다 보니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역량이라 생각함
      2. 토스증권 디스커버리 사일로 PO 김동민
        1. (경험) 고객이 ‘주식을 사야겠다'는 마음을 먹기까지의 과정에서 처음과 끝을 담당. 주식 탭의 홈과 종목 상세 화면 두 가지를 만드는 중.
        2. (성과) 홈, 종목상세 화면의 정보 배열 = 아트와 데이터 영역. 너무 많은 정보를 넣지 않으면서도 고객이 주식을 매매할 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
        3. (분석적 마인드가 필요한 이유) 유효한 가설을 만들고 입증해나가는 과정에 데이터가 필수적
    3. Experience, Handling Complexity (경험/ 복잡성을 핸들링)
      1. 토스페이먼츠 링크페이 사일로 TPO 김명훈
        1. (경험) 기존 결제창 개선 → 오래된 결제창을 토스 스타일로 바꾸는 대대적인 개선 작업 (사이드이팩트 : 개발공수, 시간, 가맹점의 영향)
        2. (성과) 복잡한 문제를 쉽게 만듦. 기존 결제창에 ‘토스' 결제 수단 선택지로 추가해보니 거래액의 유의미한 변화가 생겨 개편하기로 최종 결정됨.
        3. (경험/ 복잡성을 핸들링이 필요한 이유) 풀어야 하는 문제의 가시성 낮음 + 복잡함 + 빠르게 출시해야함 → 반드시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여 측정가능한 상태로 만들고 작은 가설 단위로 실험할 수 있어야함. 이것이 빠르게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스킬셋임
      2. 토스페이먼츠 대시보드 사일로 PO 김성아
        1. (경험) 토스페이먼츠 대시보드 = 새 상점관리자. 가맹점들의 자금 흐름과 정산 내역을 다루는 제품. 올해 안에 모든 고객들이 신 상점 관리자로 완전히 이주하는것을 목표
        2. (성과) 결제산업이 복잡하여 전반적 맥락 파악 → 정산내역에서 사용되던 전문 용어 개선. PG 잘 모르고 정산 처음 해보는 사람도 바로 이해할 수 있을 만한 용어로 수정.
        3. (경험/ 복잡성을 핸들링이 필요한 이유) 제로 베이스에서 제품을 만들어가는 일이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제품을 만들때 기존 문제점을 꼼꼼히 파악해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 필요
    4. People Management
      1. 토스페이먼츠 링크페이 사일로 TPO 김명훈
        1. (경험) PO가 먼저 사업과 제품을 기획하고 있으면 다른 직군의 동료 분들이 합류함. 이처럼 PO가 창업가의 역할을 해야 하다보니 모든 동료가 공감할 수 있는 ‘명확한 비전'을 만들고 ‘자연스러운 공감'을 이끌어내어 같은 방향을 바라보게 하는 방식이 중요.
        2. (성과) 토스팀은 일이 많으면서도 빠르게 실행하려는 조직 → ‘장기적인 시각'을 갖고 실패를 겪더라도 장기적 비전을 지속적 공유하여 무너지지 않고 동기부여 하게 만드는것 중요
        3. (피플 매니지먼트가 필요한 이유) 하나의 사일로에 모두 다른 직군 포함됨 + 역량 뛰어난 팀원들 → 다양성을 잘 이끌어내는 협업을 하여 팀 전체 시너지 확장 필요
    5. Business Development
      1. 토스뱅크 여신 스쿼드 PO 최성희
        1. (경험) 은행에서 제공하는 예금, 적금, 대출 등 상품을 토스에서 간편하게 신청하고 개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일로. 다양한 금융 상품을 선보임
        2. (성과) ‘내게 맞는 대출 찾기' 서비스. 대출 상품을 은행 단위로 비교 + 금리 심사와 비교까지 한번에 할 수 있는 서비스. → 기존에 허용되지 않는 서비스였지만 금융위원회에서 실시한 혁신금융 서비스 지정제도(금융 규제 샌드박스)에 신청, 서류 준비부터 최종 선정까지 모든 과정을 공들여 진행하여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만듦
        3. (비즈니스 개발 능력이 필요한 이유) 파트너사, 제휴사, 당국과의 관계, 규제 등을 해결하며 혁신적인 일을 찾아내야 하기 때문.
    6. Growth Hacker Mindset & Mobile Gut Feeling
      1. 토스 베트남 사일로 PO 정승진
        1. (경험) 현, 토스를 해외로 확장중 / 전, 그로스를 위한 인플로우 사일로 담당
        2. (성과) ‘송금지원금' 2일만에 송금지원금 받은 전화번호 개수 1천만 건. 국민의 20%가 단 이틀만에 송금지원금 경험한 셈. ‘초대' 맥락을 ‘송금'맥락으로 바꿔 내가 받을 보상을 없애서 더 효과가 좋아짐. + ‘기존 유저'가 아니더라도 연락처에 있는 지인에게 모두 보내게 함. 기존 유저에게 돈을 사용하는 형태임에도 큰 기회가 있다고 판단했고 실제로 기존 유저가 리워드 대상이 되면서부터 바이럴이 더 잘됨.
        3. (그로스헤커 사고방식 & 모바일 제품에 대한 감각이 필요한 이유) 잘 안될것 같지만 실제로 되는 것들을 찾는 것 중요. 한번 찾으면 임팩트가 매우 크기에 이 틈을 포착하려면 모바일 제품에 대한 감각 중요 + 고정관념 없이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것을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편견 없이 목표를 향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 필요
        4. 스타트업과 성장을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 모바일 감이 좋다면 여러 번 실험할 필요도 없고 그릿도 필요없고 토스팀같은 조직 문화가 필요 없을수도 있음. 너무 극단적으로 말한 감이 있지만, 그만큼 모바일 감이 없다면 정말 열심히 해도 결과가 잘 안나올 수 있음. 그만큼 모바일 제품에 대한 감이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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