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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관련/포트폴리오에 대해

Portfolio_008. 판교에서 기획자로 이직하기

by '오지연' 2022.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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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판교에서 기획자로 이직하기 (211031)
    • 1- 기업 별 채용 공고 확인 (기획자는 '산업군', '스킬셋' 2가지 방식으로 채용공고 확인)
      • 지원자 입장에서 동종 기업들을 노션이나 엑셀에 리스트업한 뒤 각 기업의 채용 공고가 있는지 살펴봄
        1. 1) 꼭 가고 싶은 기업과 2) 지원은 해볼 만한 기업으로 나누어 집중 공략 대상을 선택함
      • 자기만의 기준을 세우고 '가고 싶은 기업'을 정리해 둔 뒤 회사별로 지금 필요로 하는 기획자란 어떤 사람인가 찬찬히 체크해봐야함
      • 별도의 채용공고가 올라와 있지 않아도 꼭 가고 싶은 곳이라면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등록해두는 선에서 마무리 (포폴이 괜찮다면 보통 2-3주 내로 연락이 옴)
      1. 산업군 : 자신이 종사하고 있는 산업의 경력 채용공고 확인
        1. e.g. 대중교통 서비스 기획자 → 산업군=모빌리티 (거대 도메인) → 모빌리티 안에서도 다양하 나뉘어짐 (완성차, 중고차, 랜트카, 네이게이션, 지도, 셔틀, 킥보드 대여 등)
      2. 스킬셋 : IT 서비스 기획자라면 으레 갖고있는 스킬셋이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회사 서칭 (기획자는 어느 도메인에 가든지 위 스킬을 공통적으로 사용하며 산업군을 넘나드는 이직 할 수 있음)
        1. 협업 (사업-서비스-디자인-개발 프로세스)
        2. 분석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선점 도출)
        3. 설계 (서비스 정책서 및 화면설계서 작업)
    • 2- 포트폴리오 정리
      • 포폴 제작시 중요한 점
        1. 포폴은 프로젝트가 아닌 나에 대한 설명
          1. 서비스는 알겠는데 '본인이 무슨 일을 했는지' 제대로 적혀있어야 함
          2. 프로젝트 소개는 한두 장이면 충분함
          3. 본인이 이 프로젝트에서 했던 기획을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중요
        2. 프로젝트의 여정이 분명하게 보여야 함
          1. 기획자는 문제를 정의하고
          2. 동료들과 해결책을 만든 뒤
          3. 해당 문제를 넘어섰는지 점검하는 사람임
          • 프로젝트의 여정
            1. 서비스의 문제 정의
            2. 정성적/정량적 리서치
            3. 가설 수립과 검증
            4. 결과물(서비스 정책 및 UID)
            5. 성과 및 개선 작업
            • 5개의 단계로 나누어 프로젝트 당 5-6장, 총 페이지 20장 내외로 구성하는 것이 좋음
            • 주니어 기획자라면 하나의 프로젝트를 말하더라도 위 과정을 꼼꼼히 제시하는것이 중요함
        3. UX디자인 포폴을 참고하는것이 도움이 됨
          1. 디자인과 깊게 협력했던 경우에 해당되며 사업(제휴/매출)분야와 더 긴밀하게 업무를 했던 기획자라면 다를 수 있음
          2. 많은 기업에서 기획과 디자인의 직무는 매우 촘촘히 얽혀있고 딱 붙어서 일하는 경우 많았음
          •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에서 장점을 차용하자
            1. 프로젝트와 나의 기여를 정확히 구분하고
            2. 읽는 사람 입장의 시각화를 매우 중시함
            3. 전체적인 구조나, 페이지 별 구성 방식도 짜임새가 있음
          •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는 기본적으로
            • 프로젝트와 나의 기여를 정확히 구분하고
            • 읽는 사람 입장의 시각화를 매우 중요시함
            • 전체적인 구조나, 페이지 별 구성 방식도 짜임새가 있음
      • 레퍼런스
        • 기획자의 포트폴리오
        Anton Mircea™ | Senior UX Consultant
        •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
        롤스토리디자인연구소
    • 3- 과제 풀기
      1. 주제를 잘 골라라
        1. 기업 중에는 과제에 선택지를 주는 곳도 있는데, 여러 출제문 중 유독 구체적으로 적힌 것을 골라 뾰족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 (출제한 사람이 최근 제일 고민하고 있는 것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설정 과제가 조금 부족하더라도 대화의 여지가 있음)
          1. 무작정 쉬워 보이는 주제나 누구라도 한마디 할 수 있는 뻔한 주제를 골라 마음대로 작성하면 출제자의 의도에서 한참 벗어날 가능성이 높음
      2. 결과물이 분명해야 함
        • 문제 분석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결과물이 분명해야 함
        • 서비스 기획은 대개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에 따라 "문제 발견 - 문제 정의 - 아이데이션 - 구축/개선" 단계별로 진행되는데, 시간이 부족해 문제발견, 문제 정의에만 시간을 쏟고 아이데이션 부터는 제대로 손대지 못할 가능성 높음
          • but 대부분 면접관들은 본인 분야의 1,2는 매우 잘 알고있고 3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이 궁금한 것임.
          •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하다면 데스크 리서치나 인터뷰에 접중하기보다 솔루션을 구상하고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서 제출하는데 시간을 쏟아야 할 것
      3. 직접 말로 설명할 것을 생각해야 함
        • 과제는 과제 전형에서 끝나지 않고 반듯이 면접까지 이어져서 나의 과제를 설명하는 시간이 기다리고 있음 → 부족한 시간 때문에 과제를 만족스럽게 하지 못했다면 면접 전까지 생각을 정리하고 자료를 보충한 뒤 발표 연습을 해두어야 안전함
    • 과제작성시 주의할 3가지
    • 4- 면접 준비하기
      1. 포트폴리오 정확히 숙지
        1. 나의 포트폴리오를 꼼꼼히 보고 면접에 들어온 면접관이라면 꼬리질문이 계속 나오게 됨 (포폴에 거짓말이 있다면 여기서 무조건 걸리게 됨)
          1. 지원자는 자신의 포트폴리오, 그 중에서도 숫자나 지표와 관련된 부분을 꼼꼼하게 체크해두고 질문이 오면 자신 있게 답할 수 있어야 함
      2. 질문은 미리 생각해 놓을 것
        1. 인터넷의 면접 후기를 참고하여 내가 받을 질문을 파악할 것
          1. 구글에 '기업명+면접후기'를 쳐볼 것
          2. 잡플래시 같은 사이트에서 파악해볼것
      3. 서비스 기획자라면 어떤 회사인지와 상관없이 당연히 준비해야 하는 답변들도 있음
        1. 분석 : 지원한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의 정보 구조도를 그린 뒤 모든 기능을 숙지합니다.
        2. 체험 : 서비스는 모든 방면에서 꼼꼼히 써봐야함 (e.g. 쿠팡이츠처럼 공급자가 있는 앱이라면 배달 라이더도 일주일은 해봐야 함)
        3. 문제정의 : 서비스에서 개선할만한 점을 찾아냅니다.
        4. 개선안 제시 : 데이터에 근거해서 개선안을 제시합니다.
        5. 문서화 : 그 내용을 문서 형태로 정리해둡니다.
    • 5- 면접이 끝나면 반드시 복기
      1. 면접에서 들었던 질문
      2. 그때 내가 했던 대답
      3. 나중에 생각나는 좋은 대답
      위 3가지를 반듯이 정리해 둘 것
    • 면접이 끝난 뒤 30분이 지나면 그날의 고생은 90%가 휘발되버림
    • 6- 연봉 협상
      1. 해당 회사의 서비스 직군이 보통 얼마 정도의 연봉을 받는지 아는 것이 좋음 (상대의 여력을 판단하는 차원에서)
        1. 잡플래닛 등에서 검색
      2. 내가 받고 싶은 최저 옵션을 여러 가지로 정함
        1. 상황별로 적용할 수 있는 선택지가 필요함 (내가 원하는 상황으로 가지 못할 가능성 큼)
            1. 전체 금액은 올리지 못하더라도 xx% 계약 연봉을 올리겠다.
            1. 계약 연봉이 부족하더라도 일시금으로 00만큼 받겠다.
            1. 스톡옵션을 00만큼 받겠다
          등.. 회사의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원칙을 세우는 것이 현실적으로 좋음. 무작정 얼마 이상 아니면 안된다 해버리면 협상도 어렵고 결렬 확률도 높아짐. 또한 연봉보다는 성장이 훨씬 중요하다면 주변에서 뭐라하든 일단 가보는것도 추천함.
    • 기타
      • 도메인 경험이 특히 중요한 서비스 기획자에게 이직은 타직군보다 훨씬 큰 중대사임
      • 대기업을 뛰어넘어서는 IT플랫폼 기업들이 속속 출현하는 환경에서 기획자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는 점점 많아지고 있음

 

 

 

출처 : https://brunch.co.kr/@supernova9/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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