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관련/Product Designer(프로덕트 디자이너)에 관해

Product Designer_01. 3 Great Product Designers: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역할과 스킬 알아보기

by '오지연' 2019. 2. 17.
반응형

3 Great Product Designers: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역할과 스킬 알아보기


저는 Classting에서 Product designer로 일하고 있습니다. 사내 디자이너 그룹에서 뛰어난 디자이너들과 그 역할에 대해서 스터디를 하게 되었고, Product designer에 대해서 더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Product designer는 아래의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1. Product Orientation
  2. Holistic Experience Design
  3. Prototyping
  4. User Testing
  5. Interaction and Visual Design

3 Great Product designer는 사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떻게 Product design을 정의하고 있을까요?


1. Eric Eriksson

Eric Eriksson은 Spotify에서 라디오, Discover 등을 디자인했고, 지금은 Instagram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는 프로덕트 디자인은 미적인 부분만을 담당했던 디자인 영역에서 확장되고 그에 따라서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역할도 확장되고 있다고 합니다.

2017 — Instagram Product designer
2014 — Facebook Product designer
2013 — Spotify Product designer

What is product design?

  1. Product Design is the whole process 
    - 제품 개발에서 여러 영역에 생긴 문제들을 Product Designer가 해결한다.
  2. 제품 디자인은 브랜드와 같다
    - 마케팅팀은 프로덕트 디자인팀과 긴밀하게 일하고, 그들의 작업을 이해해야한다. 마케팅팀은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들과 만나게 되는데 브랜드가 사용자에게 한 약속을 제품이 전달하지 못한다면 고객은 떠난다.
  3. 제품 디자인은 회사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
    -
     유저의 문제를 해결한다. 대신 회사에 가장 이득이 되는 방식으로 해결한다.
    - 제품 디자인의 핵심은 모든 결정이 비즈니스 밸류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4.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 있는 솔루션 중 절반은 몇 년전에 없던 것이고, 디자인에 하나의 솔루션만을 사용하지 마라.
    (그는 Spotify에서 Prototyping 스터디 그룹을 하며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고 합니다.)
  5. 제품 디자인은 지식을 전달한다
    - 불행히도 이전의 디자인은 순수하게 ‘아름다움’으로 봤다. 우리는 변화해야 한다. 제품 디자이너 채용시 아름다운 포트폴리오도 있지만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훌륭한 제품 디자이너는 Animating, Prototyping, Coding, Research, Visual, Interaction를 조금은 알고 있다.

2. Diógenes Brito

슬랙에서 일하고 있는 Diógenes는 디지털 디자이너의는 Facilitator, Steward, Connoisseur라고 정의하며 이 세 가지의 역할을 할 때 디자이너로서 리더십 테이블에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 말합니다.

2014 — Slack Senior Product Designer
2013 — LinkedIn User Experience Designer
2011 — Squarespace Product Designer, Engineer

Digital Designer of the Future

  1. Facilitator로서의 디자이너
    - 주인공은 내가 아니다.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전달하는 것을 도와야 한다.
    - 추상적인 유저의 행동, 이해관계자의 요구, 비즈니스 목표들을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2. Steward로서의 디자이너
    - 사용자 중심의 프로세스에서 스튜어드가 되는 것 (도움과 보호를 해주는 스튜어드)
    - 초기의 아이디어는 못생긴 아기와 같다. 성장하기 위해 인내가 필요함. 그 아기를 보호해줘야 한다. 완전한 아이디어가 될 수 있도록
  3. Connoisseur로서의 디자이너
    - 높은 수준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좋은 디자이너는 좋은 작품을 판단하는 안목을 가지도록 노력함.
    - 당신은 훌륭한 취향과 눈을 가진 사람을 고용하고 싶어 할 것이다. (Julie Zhuo)

3. Gabriel Valdivia

Facebook에서 VR 디자인을 하고 있는 Gabriel Valdivia은 Facebook VR 서비스를 디자인하며 얻은 교훈을 공유했는데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역할이 잘 담겨있는 사례입니다.

2014 — Facebook Product Designer
2012 — Automatic Lead Designer

  1. 핵심 디자인 원칙을 정의하라
    - 기존에 없는 제품을 디자인할 때 어려움을 디자인 원칙을 정의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2. 3차원으로 생각하기
    - 다양한 컨텍스트에서 고민해라. 스스로 상황을 만들어 봐도 좋다.
  3. 넘나 대단한 프로토타입의 가치
    - 개발자 혹은 팀원들과 커뮤니케이션 시 계속될 수 있었던 논쟁을 프로토타입 하나로 해결할 수 있다.
  4. 고객에게 말하지 말고 보여줘라
    - Panoramic Photo는 사용자들에게 친숙하지 않다. 새로운 제품을 사용자에게 어떻게 친숙하게 할 것인가? 사용자에게 무수히 많은 툴팁을 보여주지 마라. 사용하는 것을 보여주고 사용자가 경험하게 하라.

저는 Product designer는 ‘문제를 발견하고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다양한 해결 방법을 사용하여 해결하도록 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문제에 대해 적합한 해결 방법을 제시하려면 욕심쟁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전문성에 대한 욕심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넓은 역할 속에서 과연 나는 어떤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스킬에서의 전문가는 아니라도 내세울 분야가 있어야 합니다.
  2. 경험에 대한 욕심
    맛있는 음식을 먹어보아야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좋은 제품을 써보지 않는다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서비스를 써보고 날카롭게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세요.

수개월 전 기획자에서 Product designer로 타이틀을 변경하게 되었고, 당시 ‘운영은 내가 하는 건가? 프로토타입은 어느 정도의 퀄리티까지 작업해야 하는 건가? 그래픽 요소는 어디까지 크리틱이 가능한가?’등 개발 프로세스 내 역할과 업무의 경계를 정의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이 Product designer를 꿈꾸거나 주니어 Product designer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